본문 바로가기

⊙ 리뷰와 견해/┕ Music

130626_검색으로 듣는 음악 '안무'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진화 : 안무

 

 

우리는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음악의 3대 요소를 멜로디(Melody), 리듬(Rhythm), 화성(Harmony)이라고 배웠다. 하지만 TV 프로그램에서 리쌍의 개리가 답한 필(feel), 소울(soul), 마이 라이프(My Life)가 그의 음악을 만드는 주요한 요소이듯이 오늘 다룰 주제인 '안무' 21세기 대한민국 대중음악을 대변하는 요소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아이돌이 음악차트를 점령한 21세기에는 안무라는 개념에서 더 나아가 군무의 개념이 아이돌 그룹의 평가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안무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은 지금 대중들은 어떤 안무들을 궁금해할까? 그 결과는!?

 

/ 성윤규 (컬쳐 칼럼니스트)

 

※ 본 순위는 이용자들의 검색 빈도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뮤지션과 음악에 대한 평가와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여자 아이돌(1) - Sexy한 그녀들


이번 검색으로 듣는 안무 차트 순위를 보기 전 어느 정도 예상했던 바와 같이 Sexy 안무를 보여주는 팀들이 상위권을 차지하였는데 영광의 1위는 아이돌 섹시함의 선두주자 포미닛(4minute)이 차지하였다. 솔로(현아) 혹은 유닛(2YOON) 활동에 집중했던 그녀들이 1년 만에 내놓은 앨범 [Name Is 4minute]의 타이틀곡 '이름이 뭐예요?'(검색어 1)의 섹시한 골반 춤으로 다시 대중의 사랑을 되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위대한 탄생]의 권리세와 [보이스코리아]의 이소정이 뭉쳐 데뷔전부터 가요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받았던 레이디스 코드(LADIES' CODE) Sexy '나쁜여자'(검색어 4) 안무로 매력을 제대로 어필하며 4위를 차지하였다. 귀엽고 깜찍한 줄만 알았던 소녀들에서 멜빵끈을 들었다 놨다 하며 성숙미 넘치는 섹시한 댄스로 많은 오빠들의 마음을 기대하게 만든 걸스데이(Girl's Day) '기대해'(검색어 6) 안무로 6위를 차지하였다.

 


 


여자 아이돌(2) - Lovely한 그녀들


여자 아이돌 그룹이 Sexy라는 코드로 가기 전 그들이 필수적으로 거치는 코스가 있으니 바로 사랑스러운 귀여움이다. 혹여나 넘어질까 남자들의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귀여움과 또래 아이들이 닮고 싶어 하는 사랑스러움을 안무로 표현해내는 여자 아이돌 그룹들 역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중간에 잠시 섹시함으로 외도를 했지만, 다시 살랑거리는 원피스와 귀여운 안무로 돌아온 시크릿 'YooHoo (유후)'(검색어 3) 안무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복고와 일렉트로닉의 mix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있는 티아라 N4는 역시 자신들의 특징을 확실히 보여주는 곡 '전원일기 (田園日記) (Feat. 이단옆차기, 태운)'(검색어 7)의 안무로 7위에 이름을 올렸다. 마지막으로 레인보우(Rainbow) 역시 'Tell Me Tell Me'(검색어 9) 안무로 상큼하면서도 귀여운 일곱 빛깔 소녀들의 매력을 보여주며 9위에 이름을 올렸다.

 



 

멋진 오빠들의 눈을 사로잡는 환상적인 움직임


남자 가수들의 특징은 무대를 휘어잡는 강렬함과 군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2위를 차지한 B1A4 '이게 무슨 일이야'(검색어 2) 안무를 비롯해 8위에 이름을 올린 빅스(VIXX) 'hyde'(검색어 8), SM의 기대주로 10위에 랭크된 EXO '늑대와 미녀 (Wolf)'(검색어 10) 안무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역시 여러 멤버가 하나 되어 보여주는 칼군무에 있다. 물론 이 와중에 혼자서 전 세계인들을 하나의 춤으로 춤추게 하는 월드 스타 싸이(Psy) 'GENTLEMAN'(검색어 5) 안무는 5위에 랭크되며 아직까지 식지 않은 인기를 증명하였다.

 

 









※본문을 퍼가시면 곤란합니다. 링크를 가져다 붙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손가락이나 댓글 하나씩 꾸욱 꾸욱~!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