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30515_검색으로 듣는 음악 '오디션 2위'

⊙ 리뷰와 견해/┕ Music

by 맥C 2013. 8. 9. 11:07

본문





대한민국에서 2등으로 산다는 것

 

한동안 모 개그 프로그램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유행어 가운데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문구가 있었다. 이처럼 한국의 현실을 잘 나타낸 말이 있을까? 학창시절 우리는 일등을 강요 받았고 평생을 바쳐 나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못 따면 죄인처럼 고개를 숙인다. 하지만 2등이 1등보다 못하다는 편견이 잘못된 생각임을 보여주는 이들이 존재하니 바로 오늘의 [검색으로 듣는 음악] 주제인 1등보다 더 잘 나가는 '오디션 2' 되겠다.

 

/ 성윤규 (컬쳐 칼럼니스트)

 

※ 본 순위는 이용자들의 검색 빈도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뮤지션과 음악에 대한 평가와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오리지널 오디션 프로그램의 위엄슈퍼스타K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초격이라 할 수 있는 [슈퍼스타K] 출신들이 순위에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얼마 전 앨범을 출시하여 상승세를 달리며 1위와 근소한 차이를 보여준 딕펑스(검색어 2)를 필두로 작년 음원 판매량에서 기존 가수들마저 제치고 굳건한 1위를 차지하며 2012년 최고의 신인상을 독차지한 버스커 버스커(검색어 4), 훈훈한 외모와 멋진 목소리로 많은 여성을 TV 앞으로 모이게 했던 존박(검색어 5)과 버스킹 출신으로 많은 아마추어 뮤지션들에게 큰 희망을 주었던 시즌1 조문근(검색어 10) 등이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떠오르는 신흥 오디션 프로그램 – K팝 스타


지난주 성공적인 데뷔 콘서트를 치른 이하이(검색어 1)는 명실공히 가장 잘 나가는 오디션 출신 가수 중 한 명이다. 물 만난 고기처럼 대중음악계를 휘어잡고 있는 그녀의 현재 위치답게 검색 순위에서도 1위에 당당히 랭크되었다. 천재 남매 악동뮤지션에게 아쉽게 패배했지만 놀라운 발전 속도로 심사위원(특히 JYP)을 매번 놀라게 했던 될성부를 떡잎 방예담(검색어 3) 또한 이름을 올렸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 상태였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 로 바꾸어버린 그의 앞으로의 발전이 매우 기대된다.

 




위태로워 보이지만 아직까진 괜찮아! - 위대한 탄생


이상하리만큼 타 오디션 프로그램과 비교하면 이후 결과가 크게 드러나지 않고 있는 MBC [위대한 탄생] 출신의 이태권(검색어 7)배수정(검색어 8)이 차트 하위권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위대한 탄생] 출신 스타가 탄생하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이 검색 순위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다음 시즌을 기획하는 데 있어 분명 고민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우리가 있다는 걸 잊지 말아줘! - 보이스 코리아 & TOP 밴드


가창만으로는 최고라고 뽑히는 [보이스 코리아 시즌1] 준우승자 유성은(검색어 6)은 그녀의 진가를 알아본 많은 가수들 앨범에 참여, 활발한 피쳐링 활동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 그외에도 오디션 프로그램이라고 분류하기엔 음악계에선 너무 큰 스케일이었던 [TOP 밴드 2] 준우승을 차지한 로맨틱 펀치(검색어 9) 또한 순위에 한자리를 차지 하였다. 예선 참가곡이었던 Prince 'Purple Rain'을 부를 때만 해도 소름이 돋았지만 '다른 팀들의 인지도에 밀려 높은 곳까지 올라가기는 어렵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보기 좋게 깨뜨리며 2위를 차지 하였다.




음악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그렇다. 음악(音樂)은 음학(音學)이 아니다. 순위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빠르게 구축한다면 그 어떤 뮤지션보다 대중에게 사랑받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본문을 퍼가시면 곤란합니다. 링크를 가져다 붙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손가락이나 댓글 하나씩 꾸욱 꾸욱~!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