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기도/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그리고 DMZ... 1부 - 서울에서 임진각까지!!!

⊙ 행복한 여행 /국내여행이야기

by 맥C 2009. 10. 8. 00:00

본문






 어느 날 불쑥 찾아온 경기도 그리고 DMZ...
어찌어찌해서 어찌하다보니 2009 경기도 공식 DMZ 블로거기자단으로 선발이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신문에도 나오게 되었고 (연합뉴스 보도 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2073372) 약 한달간의 거쳐 아직까지 생소한 DMZ 관련된 일을 취재하게 되었습니다.

< 모든 사진은 클릭하시면 확대되어 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 발대식에서 이런것들도 주시더라구요! 특히 가장 마음에 드는 수첩! 열심히 취재하겠습니다.

경기도에서 잘 모르고 DMZ에 대해서는 비무장지대 혹은 영화 DMZ만 떠오르느라 취재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던 도중 몇몇 사진 블로거분들이 촬영하기 좋은곳이라고 추천하시던 임진각 평화누리공원다녀왔습니다.
1부에서는 생각보다 서울과 가까워 놀랬지만 찾아가기는 쉽지 않은 그 곳! 서울에서 임진각까지의 여정을 담아보았습니다.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주소 경기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618-13
설명 2005년 세계평화축전을 계기로 조성된 3만평 규모의 대형 잔디언덕을 중심으로...
상세보기


찾아가시는 방법은 자가용, 전철+기차, 버스가 있습니다.
자가용만 있으시다면 편히 가실 수 있으나 대학생에게 차가 있을리... 만무하무로 저는 최근 개통한 경의선 전철 + 관광열차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서울역에서 도라산행 열차를 타면 한번에 갈 수 있었으나 경의선에 개통으로 문산역에서 기차로 갈아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결 깨끗해진 시설과 안정감있는 운행은 임진각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줍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출·퇴근 시간 외에는 1시간에 1대만 운행되므로 시간을 꼭 확인하고 탑승하셔야 합니다. (밑에 사진으로 올려놓았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신촌역에서 경의선을 직접 타서 다녀왔습니다.

신촌역에서 문산역까지는 약 한시간이 소요됩니다.


오늘의 출발지점인 신촌역(지상) 경의선 입니다. 연세대학교 앞에 다리위는 뭐가 지나다니나 했더니 그 주인공이 경의선이더군요. 참고로 경의선에 출발지점은 서울역 입니다.


왼편에 시간표를 꼭! 알고 계셔야 한시간에 한대인 열차를 타실 수 있습니다. 시간은 정시로 운행되며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다면 저처럼 1분차이로 59분을 기다리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_-;. 도착한건 1시 58분 열차를 탄 시간은 2시 57분. 결국엔 원래 예정이었던 제3땅굴 관람도 시간이 안맞아 못하게 되었습니다.


경의선을 타고 가장 눈에 띈 점은 일본의 지하철과 비슷한 시스템의 모니터들 이었습니다. 최근에 생긴 열차 답게 필요한 정보들을 제대로 알려주는 시스템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디테일한 정보들이 나와도 좋을거 같은데 기본적인 정보만 알려주어서 아쉬운점은 있었습니다. 밑에 일본 지하철 사진을 보시죠~!

제가 일본에 갔을 때 직접 찍은 사진들입니다. 경의선과 비슷하게 더블 모니터로 한쪽은 뉴스및 광고를 한쪽은 지하철 정보를 알려주고 있지만 정보의 디테일한면이나 표현들이 일본지하철에 비해 아쉬움이 듭니다. 조금만 더 신경써서 더 많은 정보를 담는 경의선이 됬으면 합니다.


경의선은 경원선과 함께 앞으로 통일을 대비하여 철도망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의선이 개통되면서 죽어있던 경의선 상권이 살아남과 동시에 경의선을 이용하는 이용객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기사 : 경의선 전철 하루 이용객 3만9천명, 통근열차보다 2.8배 늘어


군부대가 많은 지역이다 보니 군인분들이 많이 탑승하고 계신걸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휴가 복귀를 하는거 같은데 병장과 일병의 자세가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밑에 두사진은 문산역에서 문산↔도라산간 통근열차로 갈아타고 그 안에 내부모습입니다. 다양한 좌석배치와 오래되어보이는 시트가 열차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TIP) 문산역에 하차하신 뒤 경의선을 나와 바로 도라산 통근열차 티켓을 구입하셔서 탑승하셔야 열차를 놓치지 않습니다. 열차간의 텀이 3분가량이므로 빠르게 갈아타지 않으면 한시간을 기다려야 하므로 최대한 빠르게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 화장실을 이용하다가 티켓을 살 시간이 없다면 그냥 열차를 타면 달리는 열차안에서 승무원분께 티켓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1) 티켓은 열차내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승무원 한분이 한명 한명 티켓을 확인하신답니다. 가격은 어른 1人당 1,000원 입니다.
2) 예전에는 서울역부터 다녔지만 경의선 개통 이후 문산에서 도라산까지만 운행중인 통근열차.
3) 임진강 다음역은 평양이라 적혀있더군요. 왠지 모르게 찡~ 했습니다.


열차 DMZ 안보관광에 관한 안내문입니다. 열차를 타고 도라산역까지 이동 후 셔틀버스로 제3땅굴을 견학하는 코스입니다. 시간을 잘 맞추셔야만 관광이 가능하며 저도 처음에 이 관광을 하려 했으나 1분차이로 경의선을 놓치는 바람에... 다음 기회로 미루게 되었습니다.
만약 일찍 오셨는데 시간이 안맞으시다거나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을 관람하고 DMZ 안보관광을 하고 싶으시다면 임진각 평화누리 관광안내소에서도 버스로 DMZ 안보관광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니 임진각에서 이용하시는게 더 편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 관광보다 시간대가 더 많고 임진각을 동시에 구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진각에서 출발하는 안보관광정보는 다음편인 2부에서 자세하게 다뤄지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체크포인트! 문산행 열차 시간표도 미리 체크하시고 돌아오는 시간을 맞추지 않는다면 한시간을 헛되이 보내셔야 하는 비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 및 주중 법정공휴일엔 도라산행 열차운행이 없는점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열차에서 내려 임진강역쪽으로 난 길을 쭉~ 따라 걸으시면 오늘의 목적지인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이 나오게 됩니다.
임진강역
주소 경기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1253-3
설명 남북철도 단절 운행후 최초의 역, 민통선 300m 전방에 위치
상세보기


길을따라 걷다보면 왼편에 보이는 마정교 낚시터. 임진강역과 임진각 평화누리 입구 사이에 놓인 마정교 아래에 있는 낚시터로써 자연산 붕어와 잉어를 풀어놓는 낚시터로 새단장을 하면서 많은 강태공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리고나서 고개를 돌려 보면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2부에서 계속. To Be Continued...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는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저혼자 알고 있기엔 너무나도 아까운 정보들이라 몇가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1. 시네마 평화누리, 대동 good 한마당, 피크닉 콘서트 Festival, 특별전시 야외조각전 등.

클릭하셔서 보시는게 편하십니다.
자세한 정보는 임진각 평화누리 홈페이지 -> http://peace.ethankyou.co.kr/main.jsp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2009 쌈지사운드페스티벌


올림픽공원에서 열리던 쌈지사운드페스티벌이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음악과 평화를 사랑하시는 분들께 안성맞춤인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자유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3. DMZ 다큐멘터리영화제 (DMZ DOCS - Korean International Documentary Festival)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펼쳐지는 행사는 아니지만 근처에서 열리는 뜻깊은 행사이기에 함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시 : 2009년 10월 22일(목) ~ 26일(월) / 전야제 10월 21일 (수)
장소 : DMZ 비무장지대 및 민통선 일대, 파주출판도시 일대
성격 : 세계 유일의 공간 DMZ에서 국내 최초로 열리는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부분경쟁
규모 : 전세계, 60여편 상영
슬로건 : 상상하라! DMZ, 즐겨라! 다큐로, 던져라! 당신을
주최 : 경기도 / 파주시 / DMZ다큐멘터리영화제 조직위원회

자세한 정보는 아래 공식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공식 사이트  http://www.dmzdocs.co.kr







관련글 더보기